본문 바로가기

[북리뷰] 똑똑한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_이시한 작가

AI시대, 질문을 잘해야 하는 이유

과거는 정답의 시대였다. 성실, 끈기, 책임감, 열정으로 대표되던 과거의 인재상은 매뉴얼을 잘 숙지하고, 충실히 따르기만 하면 되었다. 때문에 지식을 얼마나 암기하느냐가 중요했다. 사람의 경험과 연륜이 가치를 인정받았다. imf를 겪으면서 한국 사회는 빠르게 바뀌었다. 선진국에 진입하면서 각 회사들은 이미 알고 있는 지식만으로는 경쟁력을 유지하게 어려워졌다.

인터넷이 보급되고 지식의 가치도 변했다. 누구나 모바일로 손쉽게 원하는 정보를 찾아보고, 얻을 수 있게 되었다. 때문에 지식을 연결하고, 인과나 상관관계를 찾아 의미를 부여하는 답이 현재의 경쟁력이다. 올바른 질문을 하고 그것을 통해 찾은 답을 인사이트 있게 구성해 내는 능력이 필요하다.

현 시대는 AI발전으로 누구나 빠른 시간 안에 답을 찾을 수 있다. 중요한 것은 내용을 빠르게 훑어보고 핵심을 파악한 후, 그 정보를 잘 엮어 새로운 지식이나 인사이트를 창출하는 것이다. 그를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이 질문을 잘하는 것이다. 질문을 잘 한다는 것은 미래 시대를 선도하는 경쟁력을 손에 쥔다는 뜻이다.

 

'똑똑한 사람은 어떻게 생각하고 질문하는가' 책 표지

 

질문을 잘 하는 사람은 어떻게 사고하는가

현시대의 인재는 어떻게 하면 매뉴얼보다 효과적으로 일할 것인가 혹은 매뉴얼에 없는 방법으로 효율성을 높일까 고민한다. 매뉴얼 개선을 위해서는 왜 반드시 그렇게 해야 할까또는 더 나은 방법은 없을까와 같은 질문을 통해 상황을 개선한다.

멘사의 질문법이라고하는 5Why 기법이 있다. 질문에 꼬리에 꼬리를 물고 집중해 깊게 파는 방법이다. 질문을 거듭하다 보면, 표면적인 분석을 넘어서 문제와 사건의 본질에 접근할 수 있다. 거듭해 질문을 해 나가다가 더 이상 물 꼬리가 없을 때까지 질문을 하면 된다.

똑똑한 사람은 대화를 할 때, 전체 흐름의 핵심과 맥락을 절대 놓치지 않는다.

 

똑똑하게 질문하는 방법

1. 질문의 목적 정의하기

질문의 목적이 정보를 얻기 위함인지 상대방의 의견을 알기 위해서인지 또는 토론을 위해서인지 결정한다.

2. 배경지식 검토하기

질문에 담고 있는 지식이 올바른 지, 확실한 지 검토한다.

3. 질문의 구체성 결정하기

질문이 구체적일수록 답의 유용성은 증가한다.

4. 상대방 입장 고려하기

대답을 하는 상대방의 지식수준이나 관점, 감정 상태 등을 고려하여 질문의 방식과 내용을 조절한다.

5. 질문의 타이밍 가늠하기

질문의 타이밍은 상황과 맥락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6. 답변 예측하기

질문에 대한 예상 답변을 미리 생각하면 유도하려는 대화의 방향을 예측할 수 있다. 이는 대화를 더 효과적으로 이끌 수 있다.

7. 대안질문 준비하기

대화가 막히거나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흘러가는 경우를 대비하는 것이다. 은유적 질문이어서 알아듣지 못하면 좀 더 직접적으로 묻고, 너무 직접적이어서 곤란해한다면 간접적으로 물을 수 있다.

 

질문을 자기에게 향하면 사고가 되고 생각이 된다. 정성스러운 질문은 정성스러운 답을 유도한다.

 

똑똑한 질문을 하기위한, 질문을 만드는 정리 훈련법

, 영화, 드라마 등 재미있게 본 텍스트를 정리하고 그것을 꾸준히 할 수 있게 루틴을 만든다. 오래 반복하면 해당 분야에 대한 지식이 쌓이고 나아가 지식을 정리하고 가공하는 생각의 기술도 늘어나게 된다. 익숙해지면 단순하게 줄거리만 요약하는 단계에서 한 단계 더 나아가 스스로의 질문을 만들고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대답을 찾아보는 것도 좋다.

 

내용을 이해하지 못하면 질문하기도 어렵다. 좋은 질문을 만든다는 것은 그만큼 내용을 안다는 뜻이다.

 

 

AI 활용을 잘하는 방법

AI발전 속도는 매우 빠르다. 이미 사람과 똑같이 대화가 가능하며 버튼 하나만 누르면 수십 개의 이미지를 만들어내고 기획안을 쏟아낸다. 어떻게 보면 AI가 나의 일자리를 위협하는 괴물로도 보인다. 똑똑한 사람들은 AI를 도구처럼 잘 활용한다. AI를 확장된 두뇌처럼 사용할 수 있다. 그러려면 질문을 잘하는 기술이 필요하다.

AI에게 올바르게 질문하기 위해 선행되어야 하는 것

1. 인식

자신이 구하고자 하는 결과값의 방향성을 인식해야 한다.

2. 구체화

두루뭉술한 질문에는 두루뭉술한 답을 준다. 자신이 얻고자 하는 지식이나 인사이트를 구체화할 줄 알아야 한다.

3. 표현

자신이 가진 궁금증을 구체적이면서도 간결하게 표현해야 한다. 질문의 의도가 분명할수록 정확한 답을 얻을 수 있다.

 

책을 읽으면서 흥미롭게 본 부분

*여러 언어는 어느정도 하는 것보다 한 언어를 잘하는 것이 중요하다예를들면 영어와 한국어를 어느 정도 하는 것보다 한국어를 더 어려운 용어와 논리적 구조, 세련된 표현까지 아는 것이 유리하다.

*ChatGPT는 감정적인 호소에 약하다. 질문을 구성할 때 감성적으로 호소하면 답변이 더 길어지고 정교해진다고 한다

*악마는 디테일에 있다질문을 구체적으로 하면 할수록 원하는 답변을 얻을 가능성이 커진다.